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 교류협업지원
  • 협업개념
  • 협업의 개념

협업의 개념

  • 협업은 R&D, 제조, 마케팅 등에 특화된 전문기업이 협업 핵심 역량분야만 직접 수행하고 협업 나머지는 상호간 협력을 통해 조달하는 방식입니다.
  • 협업 참여기업들은 자금과 위험을 분담하면서 신속하고 유연하게 제품생산 및 판로개척을 하게 됩니다.



기존 사업모델과 비교

기존 사업모델과 비교 이미지 입니다.
제조기업
R&D부서
부품조달기업
마케팅부서
물류기업
기존 제조기업 중심의 수직적 모델
  • 제조대기업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전개
  • 각 기업별 보완적 협력관계 취약
  • 발주기업과의 하청렵력거래 관계
협업체
재조생산기업군
구매/물류기업군
POS기업군
마케팅/Sales기업군
R/D기업군
기능연계 중심의 수평적 협업 모델
  • 협업체를 구성하여 전개
  • 협업사업을 통한 비용 및 위험분산
  • 분야별 전문기업이 핵심부서 기능 수행
  • 투입 자원에 따라 이윤배분
  • 수평분업적 비전속적 협업거래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