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jpg alt=](/cobiz/upload/photo/2020/01/31/8da1db3e-6f65-40b1-86f1-8965e70841bf.jpg)
- 협업은 R&D, 제조, 마케팅 등에 특화된 전문기업이 협업 핵심 역량분야만 직접 수행하고 협업 나머지는 상호간 협력을 통해 조달하는 방식입니다.
- 협업 참여기업들은 자금과 위험을 분담하면서 신속하고 유연하게 제품생산 및 판로개척을 하게 됩니다.
기존 사업모델과 비교
![1-2.jpg 기존 사업모델과 비교 이미지 입니다.](/cobiz//upload/photo/2020/01/31/5a27015a-9e31-4d1c-a422-ca9c50cc6cc4.jpg)
제조기업
- R&D부서
- 부품조달기업
- 마케팅부서
- 물류기업
- 제조대기업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전개
- 각 기업별 보완적 협력관계 취약
- 발주기업과의 하청렵력거래 관계
- 협업체
- 재조생산기업군
- 구매/물류기업군
- POS기업군
- 마케팅/Sales기업군
- R/D기업군
- 협업체를 구성하여 전개
- 협업사업을 통한 비용 및 위험분산
- 분야별 전문기업이 핵심부서 기능 수행
- 투입 자원에 따라 이윤배분
- 수평분업적 비전속적 협업거래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