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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CSR 활동사례

(주)토퍼스엔지니어링의 CSR 활동을 소개합니다.

  • 2016.11.14
  • 조회 : 6,959

활동배경

(주)토퍼스엔지니어링은 1991년 설립, 2000년 12월에 법인으로 전환된 업체로서 전문기술력을 바탕으로 빌딩 및 공장 등의 냉난방을 위한 냉동기 및 공조기류를 설치시운전, 개조공사, 보수, 유지 관리 등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2015년 매출 98.8억원을 달성하였고 2016년도 120억원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특히 (주)토퍼스엔지니어링은 고객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환경오염을 Zero화 하기 위해 서비스활동 및 유지관리 활동 시 발생될 수 있는 환경오염원에 대해 근원적인 차단 활동을 진행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대처로 이에 대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CSR 활동을 통한 서비스경쟁력 강화로 고객과 함께 발전하는 Win-Win의 경영체계를 지속해서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활동사항

1. 고객현장의 환경오염 Zero화
고객현장의 냉동기 및 공조기류의 설치시운전, 보수, 유지 관리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오염물질인 냉매, 폐유, 폐용액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이에 대한 사고를 원천적으로 차단함으로서 환경오염 없는 사업장을 지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1) 서비스활동에 친환경설비 개발 적용
- 냉매회수장치, 냉매정재장치, 용접가스정제장치, 폐수임시보관 Tank를 자체 개발하여 이를 고객현장에 적용함으로서 환경오염이 발생되지 않는 고객 현장을 만드는데 많은 성과를 거듀고 있고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 폐유(폐오일) 및 폐용액에 대한 완벽한 처리로 최상의 서비스 제공
- 고객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폐유 및 폐용액에 대한 완벽한 수거를 당사에서 실시하고 이를 적법한 적차에 의해 처리해줌으로서 고객만족도 제고는 물론 고객현장에서의 환경오염사고방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3) 폐기계 처리시 발생되는 환경오염원에 대한 근원적 처리
- 냉동기 및 공조기류의 설비가 노후화되어 이를 폐기 처리하는 경우, 폐기계에서 발생되는 오존층파괴 주범인 프레온가스 냉매(R-11, R-22), 폐유, 폐용액, 폐부품, 폐자재 등에 대해 효율적인 회수 및 처리를 통해 고객 현장에서의 오염 발생원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2. 고객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설비유지관리에 대한 년간 계약업체(44개 업체)를 대상으로 냉동기 및 공조기류의 설비 고장 및 오염원에 의한 환경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서비스체계를 AS에서 BS로 전환하는 등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1) 고객(년간 계약업체)과의 서비스 Hot-Line 구성
- 고객과의 24시간 서비스 On-Line 및 Off-Line을 구축 운영함으로서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어 이에 따른 설비 고장의 사전방지 및 환경오염발생을 사전에 차단시키고 있다.
2) 고객 현장 순회서비스 활동 정례화
- 1회/반기 고객(년간 계약업체)을 대상으로 당사 전문가에 의해 순회서비스팀을 구성하고 활동을 실시함으로서 설비상태 확인, 예방정비 실시, 애로사항 접수 등을 통해 설비의 고장 및 이에 따른 환경오염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순회서비스 활동 시 고객을 대상으로 순회교육을 실시함으로서 고객업체의 담당자 및 관리자들의 전문기술능력 제고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3) 협력업체와의 주기적 교류회 실시
- LG전자 등 냉동기 공조기류 제작업체 및 이를 사용하는 당사 고객과의 주기적(1회/분기)인 교류회 실시호 신기술에 대한 공유, 각 부문에서의 애로사항 공유 등을 통해 효율적인 설비 유지 관리를 실시하여 이에 따른 설비 고장 감소 및 환경오염 방지, 에너지절감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3. 전문가 집단으로서의 자긍심 고취
경쟁력 있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자기계발노력이 필요한 바, 이를 위해 회사는 체계적인 맞춤형 자기계발 P/G를 운영함으로서 냉동기 및 공조기류 설비분야 전문가 집단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1) 관련분야 자격증 1개/1인 이상의 자격증 취득
- 건설기술경력증 외 기계 및 전기 등의 업무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회사의 교육비 지원은 물론 자격 취득시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업무의 전환배치 등을 실시함으로서 실질적으로 자신과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자격 제도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2) 신입 및 기존 사원의 전문기술능력 향상을 위한 P/G 운영
- 신입사원의 경우 교육 P/G에 의한 OJT 교육을 실시하고 기존사원의 경우 1회/년 직무능력을 평가하여 개인별 맞춤 사내외교육을 실시함으로서 고객으로부터 인정받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담당케하고 이는 개인별 년간 업무계획에 반영하여 계획 대비 실적을 평가하고 평가결과는 승진과 포상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3) 기술 연구실 운영
- 10여평 규모의 기술연구실을 24시간 개방하여 자기 계발에 노력토록 하고 있으며 이 연구실에는 냉동기 및 공조기류 관련 각종자료 및 정보가 On-Line 및 Off-Line 상으로 오픈되어 있어 직원들의 전문능력향상을 도모하고 있고 이곳에서 기술 세미나 및 교류회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4.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및 안전사고 Zero 사업장 유지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및 (주)토퍼스엔지니어링의 독특한 문화 정착으로 2014년 가족친화적기업을 인정받았으며 안전사고 Zero를 유지하기 위한 P/G를 실시, 안전하고 즐거운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1)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 자체적으로 작은 규모의 세탁실 및 샤워장을 운영함으로서 항상 청결함을 유지토록 하고 휴게실을 운영하여 직원들이 피로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무실 및 창고가 지하실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 정화를 위한 장치를 별도로 설치하여 사원들의 건강 증진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안전사고 Zero 사업장 유지
- 주기적인(1회/분기) 안전교육 실시는 물론 작업현장을 불시에 방문하여 안전 평가를 하는 안전점검 암행제도를 운영하여 사원들의 안전사고 발생 방비 및 이에 대한 의식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이는 평가와 보상으로 이어져서 우수팀에 대한 포상 및 이달의 우수사원을 선발하여 포상하고 있습니다.  
 

효과

- 친환경 설비 개발 적용에 의한 고객 사업장의 환경오염방지 및 에너지 절감에 기여함
- 폐유(페오일) 및 폐용액에 대한 완벽한 처리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사업장 내 환경오염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함으로서 사회책임경영활동을 실천하고 있음
- 고객사업장에서의 폐기계 처리 시 발생되는 환경오염원에 대한 근원적 처리를 함으로서 사회책임경영에 기여하고 있음
- 고객(년간 계약업체)과의 서비스 핫라인 구성 및 고객 현장 순회서비스활동 정례화를 통해 고객 운영설비에 대해 효율을 향상시키고 사고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환경오염사고를 사전에 방지함
- 신입 및 기존사원의 전문기술능력 향상을 위한 P/G 운영을 통해 임직원 능력 개발 및 자주성 제고

주제

냉동기, 공지기류, 설치시운전, 폐용액, 냉매회수장치, 폐유처리, 고객만족, 환경오염, 친환경 설비, 전문기술, P/G, 환경오염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