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중소벤처24

  • home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중소기업의 CSR
  • CSR 준비메뉴얼

CSR 준비메뉴얼

중소기업 CSR Framework

중소기업 CSR Framework 소개

중소기업 CSR경영 Framework는 CSR 성과를 수립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단계별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Framework는 다음과 같은 4단계로 구성됩니다.

이 단계들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CSR 이슈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시스템적 접근을 제시합니다. 각 단계는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각 요소들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들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각 활동들은 현재 기업의 관리방식과 통합 및 연 계되어야 합니다.

준비(Prepare)단계

준비단계에서는 CSR경영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CSR을 수행하는데 어떤 이슈들이 중요한지, 기업의 의무(commitment)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준비단계를 통해 다음사항들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이해관계자 기대에 대한 정의와 이해
  • CSR 이슈 정의와 우선순위 결정
  • 전략의 정의 : 비전, 미션, 전략적 지향점
  • 책임의 범위와 한계 설정
  • 의무(Commitment)의 정의 : 가치, 원리, 정책

만약 이러한 준비 없이 CSR을 수행한다면 중요하지 않거나, 혹은 CSR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이슈들에만 주목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기업은 잘못된 의무를 수행하는데 그칠 것입니다. 결국 시간과 자원을 아끼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계획(Plan) 단계

계획단계에서는 CSR 활동을 어떻게 계획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CSR 경영을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게 됩니다.
계획단계를 통해 다음사항들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목적과 목표의 수립
  • 프로그램과 프로젝트의 수립
  • 자원, 역량, 교육 요구사항의 수립
  • 성과 지표의 수립
  • 시스템과 프로세스 요건 정의
개선(Improve) 단계

마지막 개선단계에서는 CSR 책임, 전략, 성과를 리뷰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실제적인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개선단계를 통해 다음 사항들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목표 달성 수준의 확인
  • 프로그램과 프로젝트의 달성 여부
  • 자원 및 역량의 재배치
  • 성과 지표의 변화

CSR 의무와 전략, 성과를 재검토하고 개선하지 않는다면 이해관계자의 지지를 잃고 경쟁자에게 뒤쳐지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결국 지속적인 CSR 의무의 재검토와 개선은 계속적인 성공을 위한 새롭고 더 나은 길을 찾을 수 있는 전략 과 성과를 의미합니다.

중소기업 CSR Framework

  • 각 Toolkit에 포함되어 있는 Tool들은 중소기업 CSR Framework의 각 요소와 단계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 발되었습니다. Tool은 CSR 단계의 요소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CSR 평가시스템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 원할 것입니다.
  • 해당 Tool들은 그대로 사용해도 되며, 조직의 특정한 상황에 맞추어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이와 유 사한 Tool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기존 업무와 비교해서 우위에 있는 것을 선택할 수 있으며, 또한 두 개를 결합하 여 더욱 강화된 툴을 개발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