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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정의/필요성/표준

  • CSR의 정의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간접적 이해관계자들에 대하여 발생 가능한제반 이슈들에 대한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할 뿐 아니라,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기회를 포착하여 중장기적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일련의 "이해관계자 기반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제반 이슈들에 대한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 / -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기회를 포착하여 중장기전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일련의 '이해관계자 기반 경영활동'

    하지만 이에 대한 정의는 학자, 단체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고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정의가 없는 실정입니다. 다양한 조직에서 서로 다른 내용으로 CSR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서로 다른 문화와, 국가의 발전정도, 지역사회에서의 우선순위 등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CSR과 관련된 몇가지 정의를 살펴보면
    • 이익창출 및 이해관계자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규제에 순응하는 것 이상으로 기업이 노력하는 것(The myth of CSR, Deborah Doane)
    •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OECD)
    • 직원, 가족, 지역, 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하는 기업의 의지(WBCSD, 1998)
    • 기업 스스로가 자신의 사업 활동을 행할 때나 이해관계자(stakeholder)와의 상호관계에서 자발적으로 사회적 또는 환경적인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는 것(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nities, 2001)

    으로 조금 다른 정의를 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CSR이란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데 책임감을 갖고 있던 범위를 넘어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사회와 환경 등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그것을 실천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습니다.

  • CSR 추진 필요성

    CSR은 윤리적 혹은 도덕적 책임이라는 의미로 사용될 뿐, 법적책임과 이행강제력은 크게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CSR을 윤리적 책임인 동시에 소비자, 노동자, 국가사회복지, 환경과 공해방지,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이익을 충족하도록 하는 책임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을 평가하는 글로벌 기준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압력 외에도 CSR을 기업의 전략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윤리적 혹은 도덕적 책임 + 소비자, 노동자, 국가사회복지, 환경과 공해방지,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이익을 충족하도록 하는 책임 + 기업의 전략 수단으로 활용

    기업을 평가하는 새로운 글로벌(Global) 기준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공표할 ISO 26000은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표준 가이드라인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이것이 국제적인 규약으로 발전하여 해외 무역에서 비관세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국제적인 규약과 각종 사회적 책임 경영 가이드라인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SR)는 영업실적 이외의 위험과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어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UN은 글로벌 콤팩트(The Global Compact)를 제정하여 기업들이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영역 등에서 10개의 원칙을 준수하고 실천토록 권고하는 등 기업의 공적 책임(Public Accountability)과 투명성 강화를 촉구하고 있고 또한 사회적 책임투자 원칙(SRI)을 제정(2006년 4월)하여 각국 정부 및 금융기관의 연기금 운용시 CSR 활동에 충실한 기업을 선별하여 투자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OECD는 “다국적기업에 대한 OECD 가이드라인(OECD Guidelines for Multinational Enterprises)”을 제정(2000년 전면개정)하여 환경, 고용, 반부패, 소비자 권익, 정보공개 등에 대한 기업행동원칙을 제시하고 동 원칙의 준수를 권고하고 있고 또한 “국제거래시 외국공무원의 뇌물방지 협약”,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원칙”의 제정(1999년 제정, 2004년 개정) 등 기업활동 관련규범을 지속적으로 제정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전략 수단

    기업의 다양한 사회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기업의 평판은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중요한 판단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소비자의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구매 의도나 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업이 윤리적이고 정직하며 환경 친화적인지 혹은 소비자의 요구에 잘 반응하는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CSR을 잘 이용하는 기업에게는 강력한 경쟁력이 되는 반면, 상업적인 이익만을 추구하여 이를 무시하는 기업에게는 약점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면, 귀하는 어떠한 행동을 취하실 것입니까? -해당기업 제품구매 44% / -타인에게 상품 추천 17% / -기업에 투자 또는 주식 구매 14% / -비싸더라도 제품 구매 9% / -해당기업에 취업 6% / -해당기업의 과실 용서 4% / -해당기업과 거래 3% / -해당기업의부실한 제품 용납 3% (*출처 : Edeliman.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명성관리. 2007 p.17에서 재인용 )

    기업 혹은 사회단체들은 기업의 이익금, 금융자산, 보유인력, 시설, 장비 등을 활용하여 공익적인 목적의 사업을 지원, 또는 후원을 하여 이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 제고, 고객충성도 향상 등의 효과를 얻는 공익연계마케팅 활동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LG패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
    브랜드 상품 이미지

    LG패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는 최근 국립공원과 함께 `깃대종 보호 캠페인`을 전개, 수익금 일부를 생태환경을 살리는데 지원하고 있습니다. 라푸마는 이러한 국립공원의 생태계 보존을 위해 최근 `깃대종 티셔츠`까지 제작했다. 향후 다양한 제품들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준원 LG패션 라푸마의류 부장은 "평소 환경 보호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 고객을 비롯해 아이들과 함께 자연 친화 교육에 나서는 부모를 중심으로 티셔츠 구매가 늘어나는 등 깃대종 셔츠가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카콜라
    프로젝트 활동 모습 이미지

    코카콜라는 주력 제품의 이미지에 맞는 '물 사용' 및 '하천 보호'와 관련된 활동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등 세계 4대 하천의 오염을 줄이는 프로젝트를 통해 콜라에 사용되는 물에 대한 이미지 호감도가 상승하고 그에 따른 콜라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물사용과 관련하여 Reduce, Recycle, Replenish를 핵심가치로 사회책임경영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 ISO 26000

    국제표준화기구(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국제 표준을 개발하고 공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10년 10월 제정되는 이 표준은 요구사항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인증으로 사용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기업외 다양한 조직(자치단체, 정부기관, NGO, 병원, 대학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영향이 미치는 범위는 매우 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GRI Standard

    기업의 CSR활동이 점차 중요해짐에 따라 CSR활동에 대한 기업의 정보를 보다 투명하게 공개해야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네델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는 기업을 주된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였으며, ‘16년 이를 고도화한 GRI Standard를 발표하였습니다. GRI Standard는 기업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기술하고 있으며, 기업의 CSR 경영 성과 공개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GRI Satndard는 기업을 둘러싼 각종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의 정보 공개를 요구하는 시대에 기업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에 있어 필수적인 지침이 되고 있습니다.

    GRI : 97년 '세리즈원칙'을 제정한 미국의 비정부기구(NGO) CERES(환경에 책임을 지는 경제를 위한 연합)와 UNEP(유엔환경계획) 등이 중심이 되어 설립한 기구입니다.

    UNGC (UN Global Compact)

    UN 글로벌 콤팩트는 1999년 유엔 전 사무총장인 코피 아난(Kofi Annan)의 제안으로 2000년 7월 만들어진 자발적인 기업 시민을 위한 이니셔티브입니다. 코피 아난 총장은 1999년 1월 31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 포럼(WEF)에서 사회윤리와 국제환경개선을 위한 UN 글로벌 콤팩트에 동참을 권장하였으며, 이후 2000년 7월 26일 유엔 본부에서 UN 글로벌 콤팩트 창설회의가 개최되었습니다. UN 글로벌 콤팩트는 인권, 노동, 환경과 반부패 분야에서의 10대 원칙을 제공하여 사회적 합리성에 기반한 지속가능하고 통합적인 세계 경제를 실현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SA(Social Accountability) 8000

    1997년 미국 노동부 산하 근로문제 연구 기관인 SAI(Social Accountability International, 전 CEPAA)의 기술위원회에 의해 제정된 근로자들의 노동환경에 대한 인증시스템 규격입니다. SA 8000 요건에는 유소년 노동, 보상, 차별, 강제노동, 근로시간, 보건 및 안전, 단결권 및 단체교섭권과 근로 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노동환경을 개선하자는 세계적인 인권/노동 기구들간의 연대 움직임과 노동문제의 매체 발표로 인한 회사 제품이미지의 막대한 실추 등 여러 이유로 대형 기업들이 그들의 전 세계 협력업체에 SA 8000인증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EICC (Electronic Industry Code of Conduct)

    전자산업시민연대 (EICC- Electronic Industry Citizenship Coalition, 예전이름 : Electronic Industry Code of Conduct )는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IBM, 인텔, 삼성 등 세계 전역의 30개 이상 주요 전기전자 기업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공급업체의 근로조건 및 환경 의무를 개선하고자 하는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모여, ‘전자업체 행동규범- EICC 코드’ 라는 일반규범을 만들었습니다. 이 규범은 (1) 노동 (2) 보건 및 안전 (3) 환경 (4) 윤리 (5) 경영시스템을 포함하여 기업의 일반관행에 걸쳐 실행, 준수, 심사, 보고 지침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것이 널리 채택되어 전자산업 분야에 있어서 사회적 책임에 대한 표준이 되고 있습니다. EICC는 국제적인 계약에 입찰하거나 신규 비즈니스를 지역적으로 확장할 때 기업이 공급사슬속에서 공급망-CSR 경영 규정을 준수하고 있음을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