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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CSR 필요성

중소기업 CSR 특징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규모나 기업환경 등 여러 가지 특성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 첫째,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으며, 경영자가 여러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CSR 수행 시간적 여유와 전문적 지식이 부족. 또한 경영자가 CSR에 대한 의지를 갖지 않는다면 추진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 둘째, 중소기업은 대부분 자본금이 소액이며, 낮은 부가가치를 가지며, 이로 인해 수익성이 약하며 자금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CSR 수행 예산 등 경제적 여건이 마련되기 곤란한 실정입니다.
  • 셋째, 중소기업은 노동집약적인 영업을 영위하는 경우가 많아 노동력의 안전성 유무가 기업경영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노사관계 CSR 활동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들을 고용한 국내 중소기업의 산재사고나 외국에 진출해 있는 중소기업들의 부당한 ‘한국식 노무관리’ 방식은 CSR과 관련하여 크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넷째, 중소기업은 일정한 지역에 유사한 업종이 집중하여 공단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 사회 보다는 지역 사회에 대한 CSR을 중시합니다. 때문에 지역사회의 환경보호, 고용ㆍ경제발전, 교육ㆍ지역문화에의 공헌 등이 CSR과 관련이 있게 됩니다.
  • 다섯째, 중소기업은 대기업이나 다국적기업에 부품을 공급하거나 일부 공정을 아웃소싱하는 하청기업이 다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위 공급사슬(Supply Chain) CSR의 영향력이 지대합니다. (CSR 추진 중소기업 56%는 대기업 또는 다국적기업과 거래하는 협력회사로서 공급사슬 CSR에 해당되고 있습니다.)
  • 여섯째,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달리 홍보할만한 브랜드나 이미지가 없는 실정입니다. 즉 대기업은 기업별로 독자적인 CSR수행이 가능하지만, 중소기업은 기업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이슈가 필요합니다. 소비자나 환경 혹은 노동착취 등 Global 이슈에 대한 추진과 홍보를 통해 기업 이미지의 상승이 가능할 것입니다.

중소기업 CSR 기대효과

CSR 관련 서적 저자로 잘 알려진 밥 월라드 (Bob Willard)는 '일반적인 기업이라면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통해 5년 이상 38%의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는 재무적 성과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으로 얻는 성과 또한 의미하는 것입니다. 기업은 CSR 경영을 통해 생산 비용을 줄이고 시장 점유율과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고 환경적으로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 하면서 긍정적인 사회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즉 중소기업 CSR을 통해 기업은 내부역량, 외부경쟁력, 이해관계자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